위례에듀

수도권 주요 대학 학생부교과전형 내신 범위 - 어디가 70%컷, 전형별, 대학별

글로리컨설팅 2023. 7. 20. 13:40
반응형

오늘로서 3주간 진행했던 6월 줌세미나가 마무리된다. 지난주에는 의약계열의 수시모집 지원전략에 대해서 분석을 했고, 오늘은 상위 15개 대학(1그룹)과 수도권 2그룹대학 15개를 비교하면서 수시모집 지원전략을 살펴보게 된다.

오늘 세미나를 준비하면서 학생부교과전형의 입시결과를 정리해 보았다. 주로 대교협의 어디가에 발표된 50%컷과 70%컷을 기준으로 했다. 학생부종합전형 중에서는 내신 성적 산포도만 공개하고 50%컷과 70%컷을 발표하지 않은 경우가 있지만 학생부교과전형은 대부분의 50%컷과 70%컷을 발표했다.

가천대가 특이하게 70%컷과 90%컷을 발표해서 50%컷을 비교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아래 자료 중에서 전형별 입시결과를 정렬할 때는 50%컷을 기준으로 정렬을 했기 때문에 가천대는 어쩔 수 없이 수작업으로 50%컷과 비교해서 적당한 위치에 배치했다.

동국대의 어디가 발표 자료는 좀 더 특이해서 평균등급과 최저등급을 공개했다. 2022학년도에는 전과목 등급을 공개했는데 2023학년도는 상위10과목에 대한 자료와 전과목 자료를 동시에 발표했다. 2023학년도 자료는 상위 10과목을 정리를 했고, 2022학년도 자료는 어쩔 수 없이 전과목 자료를 정리해서 차이가 많은 편이다.

아래 자료 중에서 전형별로 정리를 한 자료는 전형내 모집단위 중에서 내신성적이 가장 좋은 모집단위의 결과가 최고등급, 가장 성적이 낮은 모집단위의 결과가 최저등급이다. 그리고 전체 모집단위의 평균값이 평균등급이 된다.

대학별로 정리한 그래프는 70%컷을 기준으로 정리했다. 성적이 가장 좋은 모집단위와 성적이 가장 나쁜 모집단위의 범위가 그래프에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나의 내신성적으로 대략 어떤 대학을 지원할 수 있는 가늠할 수 있는 자료라고 볼 수 있다.

인문계열 내신등급 분포

동국대 학교장추천인재는 교과성적을 정량평가로 70%반영하고 30%는 서류 정성평가를 하는 전형이다. 수능 최저기준이 없는 이유도 있지만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 중에서 성적이 좋은 상위 10과목만 반영을 하기 때문에 성적이 좋을 수 밖에 없다.

동국대가 어디가에 입시결과를 발표하면서 2022학년도에는 전과목 등급을 기준으로 발표했지만 올해는 상위 10과목을 반영했을 때 등급과 전 과목을 반영했을 때 등급을 구분해서 평균등급과 최저등급까지 공개를 했다.

결국 인문계열에서는 동국대 학교장추천인재의 50%컷 등급 평균이 한양대(서울) 학생부교과전형보다 더 높은 수준이 되었다. 동국대 다음의 한양대 학생부교과전형과 연세대 추천형까지 수능최저기준이 없다. 아무래도 학생부교과전형에서는 수능최저기준이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고려대 학교추천은 높은 수능 최저기준 때문에 다소 낮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올해는 고려대 학교추천의 최저기준이 많이 하향되었기 때문에 합격선이 다소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다.

대학별로 내신등급의 범위를 그래프로 그렸다. 대학별로 2개의 학생부교과전형을 선발하는 경우가 있어서 전형별로 그래프를 그리면 너무 양이 많아져서 어쩔 수 없이 대학별로 정리를 했다. 인문계열은 3.5등급을 넘게 되면 쓸 수 있는 대학이 별로 없는 편이다.

1그룹 대학은 2.5등급 이내의 범위에서 70%컷이 형성되었다. 광운대가 높은 범위의 내신성적 분포를 보이는 이유는 수능최저기준이 없으면서 충원율 제한도 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성적이 좋은 편이다.

자연계열 내신등급 분포

인문계열과 동일하게 동국대 학교장추천인재전형은 반영 교과에서 상위 10과목만 반영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성적이 좋은 편이다. 2022학년도 결과는 전과목 결과를 발표해서 2023학년도와 차이가 많은 편이다.

등급 평균이 좋은 한양대(서울), 동국대, 연세대는 수능최저기준이 없다. 그 외에 수능최저기준이 없는 이화여대 고교추천의 50%컷 평균은 의외로 1.72로 꽤 높았다. 수능최저기준이 없지만 면접이 있기 때문에 내신이 좋은 학생들도 지원을 꺼리게 되는 것 같다.

덕성여대의 성적이 의외로 좋은 것은 모집단위가 많지 않은데 전과목이 아닌 일부과목만 반영을 하다보니 약학과가 1.00의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다보니 평균값이 좋아진다. 모집단위가 적은 것이 중요한 영향이었다고 볼 수 있다.

위에서 전형별 입시결과를 정리할 때는 의약계열을 포함해서 정리를 했지만 아래 그래프를 그릴 때는 의약계열(의대, 치대, 한의대, 약대, 수의대)을 제외하고 정리를 했다. 의약계열을 포함하니 최고등급이 높은 경우가 있어서 그래프가 전체적인 지원 수준을 살펴보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래서 의약계열을 제외한 나머지 일반학과를 기준으로 정리한 것이다.

인문계열은 3.0을 넘는 경우가 많지 않고 3.5를 넘는 경우는 거의 없었는데 자연게열은 3.0 이상의 70%컷등급을 기록하는 경우가 꽤 있다.

 

원문 : https://blog.naver.com/haoori/223139786129

https://cafe.naver.com/we2you/ 

 

위례에듀, 위례지역 중고교 입결, 대... : 네이버 카페

위례, 송파, 성남, 하남지역 초 중 고 및 고입/대입 교육정보 및 진학정보 소통을 위한카페, 학부모소통방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