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공부를 하면서 '기출 분석'이라는 단어를 많이 듣습니다.
즉 기출 문제에 대한 공부는 분석 기출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요소들이 가진 유용성을 추출해 내는 공부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기출을 그저 '풀고' 넘어가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그래서 몇 회독을 중요시합니다.
사후적 분석없이 이루어진 단순한 문제 풀이는 기출 분석이 아닙니다. 이건 N제나 실전 문제 학습법이죠
기출만이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유용성은 무엇일까요?
제일 중요한 유용성은 반복적으로 출제될 수 있는 아이디어에 대한 대비입니다.
'기출은 반복된다'는 말이 있죠'. 이 말에 큰 의미를 두지 않으셨을 것 같지만 이 말에는 기출이 가진 가장 중요한 유용성
에 대한 강조가 들어가 있습니다.학생들이 공부를 하면서 '기출 분석'이라는 단어를 많이 듣습니다.
즉 기출 문제에 대한 공부는 분석 기출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요소들이 가진 유용성을 추출해 내는 공부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기출을 그저 '풀고' 넘어가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그래서 몇 회독을 중요시합니다.
사후적 분석없이 이루어진 단순한 문제 풀이는 기출 분석이 아닙니다. 이건 N제나 실전 문제 학습법이죠
기출만이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유용성은 무엇일까요?
제일 중요한 유용성은 반복적으로 출제될 수 있는 아이디어에 대한 대비입니다.
'기출은 반복된다'는 말이 있죠'. 이 말에 큰 의미를 두지 않으셨을 것 같지만 이 말에는 기출이 가진 가장 중요한 유용성
에 대한 강조가 들어가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출제될 수 있는 아이디에어 대한 대비를 살펴보면
<19년 6모 나형 29번>
오답률 93%를 기록한 문제였습니다. '어떤 함수가 감소하는 함수라면 그 함수와 그 함수의 역함수의 교점은 y=x위가 아닌 곳에서도 생성될 수 있다'는 성질을 알아야 접근할 수 있었죠
<19년 9모 나형 30번>
6모에서 출제되었던 29번의 원리를 그대로 이용해 30번을 출제했죠~~반복되는 아이디어죠~~
<18년 6모 나형 29번, 18번 9모 나형 19번>
모두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활용해 '직접 써 보는' 유형의 수열 문제였죠~~
그럼 국어나 영어는 다를까요?
채권, 환율, 손해 배상, 소유권 등의 개념이 반복적으로 출제되고 있죠?
브레튼 우즈체제도 결국 환율이라는 문제에서 접근했던 학생들에게는 그렇게까지 킬러가 아니었습니다!!
기출을 공부할 때 이와 같이 경향성과 출제의 아이디어를 파악하는 것이 기출 분석이며,
그럼 2회독 3회독 단순 회독이 문제가 아니라 자신이 정확하게 아는게 중요하단걸 알 수 있겠죠?
출처: https://cafe.naver.com/jebokin/142589
https://cafe.naver.com/we2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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