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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선택가이드 : 고교학점제 자세히 알아보기

글로리컨설팅 2023. 8. 7.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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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는 무엇?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각자의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이수하여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고교학점제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중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이 제도가 잘 돌아가려면 아무래도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 많아야겠죠? 그래야 ‘학생의 자기주도성, 창의력과 인성을 키워주는 개별 맞춤형 교육 강화’라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실현할 수 있을 테니까요. 그런데 학교가 학생들에게 많은 수의 과목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도 학생 본인이 자신의 진로‧적성을 알지 못한다면, 이 또한 문제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1)학생들이 ‘지역‧학교 여건에 관계없이 다양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온라인학교와 공동교육과정을 확대하고, (2)학생들의 진로 설계를 돕기 위해 ‘진로학업설계 관련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교원의 진로학업설계 지도 역량 제고 연수 등을 지원’하겠다고 합니다(2023. 6. 21. 교육부, <공교육 경쟁력 제고방안>).

교육과정의 기본 구조

고교학점제에서의 변화를 본격적으로 다루기에 앞서 교육과정 중 보통 교과의 기본적인 구조가 바뀌었음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고교학점제에서 ‘보통 교과’는 일반 고등학교와 특수목적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교육과정입니다.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 고등학교)에서는 ‘전문 교과’를 배웁니다.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특수목적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전문 교과Ⅰ’이 보통 교과의 선택 과목으로 통합되었습니다. 그래서 특성화 고등학교와 마이스터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전문 교과Ⅱ’가 ‘전문 교과’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보통 교과에서는 아래 [표 1]과 같이 선택 과목의 종류가 하나 더 늘었습니다. ‘융합 선택 과목’이 새로 편성된 것입니다. 교육부는 ‘융합 선택 과목’을 ‘교과 내·교과 간 주제 융합 과목’이나 ‘실생활 체험 및 응용을 위한 과목’이라고 설명합니다.

[표 1] 보통 교과의 기본 구조

이수 단위와 이수 학점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수 단위’라고 표현한 것을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수 학점’이라고 표현합니다. 4단위 또는 4학점은 1주일에 4시간(1시간 수업은 50분)의 수업을 한다는 뜻입니다(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4시간 17주 수업,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4시간 16주 수업입니다). 이 둘의 뜻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고교학점제로 바뀌는 것 ①

현행 교육과정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년 단위로 과목이 편성되었다면,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기 단위로 과목이 편성됩니다. 이것이 고교학점제로 가장 크게 바뀌는 내용 중 하나입니다. 1년 동안 배우던 한 과목의 내용을 두 과목으로 나누었다고 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아래 [표 2]는 몇 과목 예시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공통 과목
국어
공통국어1, 공통국어2
수학
공통수학1, 공통수학2
영어
공통영어1, 공통영어2
한국사
한국사1, 한국사2
통합사회
통합사회1, 통합사회2
통합과학
통합과학1, 통합과학2
과학탐구실험
과학탐구실험1, 과학탐구실험2
선택 과목
정치와 법
정치, 법과 사회
생명과학Ⅱ
세포와 물질대사, 생물의 유전

[표 2] 과목 비교

고교학점제로 바뀌는 것 ②

고교학점제로 바뀌는 중요한 것, 두 번째는 필수 이수 학점(필수 이수 단위)이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현재는 총 이수 단위 204단위 중 94단위가 필수 이수 단위인데, 고교학점제에서는 총 이수 학점 192학점 중 84학점이 필수 이수 학점입니다. 그리고 창의적 체험활동도 현재 24단위에서 18단위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이수 단위와 이수 학점은 무엇일까요? 자율 편성(이수) 단위(학점)입니다. 아래 표를 먼저 보겠습니다. 아래 [표 3]은 일반 고등학교 기준입니다.

[표 3] 필수 이수 단위/학점 비교

2015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필수 이수 단위/학점
94단위
84학점
창의적 체험 활동
24단위
18학점
자율 편성 단위/자율 이수 학점
86단위
90학점
총 이수 단위/학점
204단위
192학점

※ 필수 이수 단위/학점 = 보통 교과 + 예술/체육/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 과목 36단위/학점

고등학교 3년 동안 이수해야 할 학점이 8학점 줄었지만 자율 이수 학점은 오히려 4학점 늘었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과목 선택의 폭이 그리 늘어난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그런데 고교학점제에서 다른 변화들과 함께 보면,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은 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로 바뀌는 것 ③

고교학점제에서 세 번째로 바뀌는 것은 선택 과목의 ‘기본 단위(학점)’입니다. 현행은 선택 과목의 기본 단위는 5단위인데, 고교학점제에서는 4학점입니다. 그런데 이는 ‘기본’ 단위/학점이고 학교가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단위/학점을 더하거나 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일반 고등학교에서는 선택 과목 한 과목을 한 학기에 3단위씩 2학기를 수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물리학Ⅰ’이나 ‘세계사’를 1학기에 3시간, 2학기에 3시간씩 수업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고교학점제에서는 ‘물리학’이나 ‘세계사’를 한 학기 4시간에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교과 내용이 많다고 여겨지면 5시간에 수업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한 과목을 배우는 데 들이는 시간이 주 1시간 줄어듭니다.

고교학점제로 바뀌는 것 ④

네 번째 큰 변화는 선택 과목의 수가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아래 [표 4]는 현행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에서의 국어 교과 선택 과목 비교입니다.

[표 4] 국어 교과의 선택 과목 비교

국어, 수학, 영어 교과의 선택 과목의 경우 현재에도 한 과목을 한 학기에 배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고교학점제에서는 이수 단위/학점이 줄어들기 때문에, 학교에서 과목 당 학점을 어떻게 편성하느냐에 따라서 같은 시간에 더 많은 과목을 수강할 수도 있습니다.

위 국어 교과의 선택 과목은 7과목이 9과목으로 늘었으니 아주 큰 변화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학, 영어, 사회 등의 교과에서 신설된 과목까지 헤아리면 작지 않은 변화로 보는 것이 타당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국제 고등학교와 외국어 고등학교에서 배우던 과목들이 보통 교과의 사회와 제2외국어의 선택 과목이 되기 때문에 일반 고등학교에서 이수 기회가 주어지는 과목들이 더 늘어납니다.

게다가 ‘학교자율시간’을 운영할 수 있는데, 학교자율시간을 활용하여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교과목 외에 새로운 과목을 개설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조금 더 늘겠습니다(학교자율시간은 학기별 1주의 수업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합니다). 아래 [표 5]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보통 교과입니다. 과학고, 체고, 예술고에서 선택할 수 있는 진로 선택과 융합 선택 과목을 생략하겠습니다. 복잡하긴 해도 여러 번 보면 익숙해집니다.

교과(군)
공통 과목
선택 과목
일반 선택
진로 선택
융합 선택
국어
공통국어1
공통국어2
화법과 언어, 독서와 작문, 문학
주제 탐구 독서, 문학과 영상, 직무 의사소통
독서 토론과 글쓰기, 매체 의사소통, 언어생활 탐구
수학
공통수학1
공통수학2
대수,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
기하, 미적분Ⅱ, 경제 수학, 인공지능 수학, 직무 수학
수학과 문화, 실용 통계, 수학과제 탐구
기본수학1
기본수학2
영어
공통영어1
공통영어2
영어Ⅰ, 영어Ⅱ,
영어 독해와 작문
영미 문학 읽기, 영어 발표와 토론, 심화 영어, 심화 영어 독해와 작문, 직무 영어
실생활 영어 회화, 미디어 영어, 세계 문화와 영어
기본영어1
기본영어2
사회(역사/
도덕 포함)
한국사1
한국사2
세계시민과 지리,
세계사,
사회와 문화,
현대사회와 윤리
한국지리 탐구, 도시의 미래 탐구, 동아시아 역사 기행, 정치, 법과 사회, 경제, 윤리와 사상, 인문학과 윤리, 국제 관계의 이해
여행지리,
역사로 탐구하는 현대 세계,
사회문제 탐구,
금융과 경제생활,
윤리문제 탐구,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세계
통합사회1
통합사회2
과학
통합과학1
통합과학2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역학과 에너지, 전자기와 양자, 물질과 에너지, 화학 반응의 세계, 세포와 물질대사, 생물의 유전, 지구시스템과학, 행성우주과학
과학의 역사와 문화,
기후변화와 환경생태,
융합과학 탐구
과학탐구실험1
과학탐구실험2
체육
 
체육1, 체육2
운동과 건강, 스포츠 문화, 스포츠 과학
스포츠 생활1, 스포츠 생활2
예술
 
음악, 미술, 연극
음악 연주와 창작, 음악 감상과 비평,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음악과 미디어,
미술과 매체
기술⋅가정/정보
 
기술⋅가정
로봇과 공학세계,
생활과학 탐구
창의 공학 설계, 지식 재산 일반, 생애 설계와 자립, 아동발달과 부모
정보
인공지능 기초,
데이터 과학
소프트웨어와 생활
제2외국어/
한문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독일어 회화, 프랑스어 회화,
스페인어 회화, 중국어 회화,
일본어 회화, 러시아어 회화,
아랍어 회화, 베트남어 회화,
심화 독일어, 심화 프랑스어,
심화 스페인어, 심화 중국어,
심화 일본어, 심화 러시아어,
심화 아랍어, 심화 베트남어
독일어권 문화, 프랑스어권 문화,
스페인어권 문화, 중국 문화,
일본 문화, 러시아 문화,
아랍 문화, 베트남 문화
한문
한문 고전 읽기
언어생활과 한자
교양
 
진로와 직업,
생태와 환경
인간과 철학, 논리와 사고,
인간과 심리, 교육의 이해,
삶과 종교, 보건
인간과 경제활동, 논술

[표 5] 2022 개정 교육과정 보통 교과

고교학점제로 바뀌는 것 : 종합

학년 단위로 듣던 수업들이 쪼개져서 학기 단위로 되고, 자율 이수 학점과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의 수가 늘어나고, 한 과목 당 수업 시수가 줄어듭니다. 그래서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의 선택권이 확대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고교학점제의 취지이자 운영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에 관심이 많아 이 분야로 진학하고자 하는 일반 고등학교의 학생이 있다고 합시다.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8과목으로 쪼개지면서 에너지를 중심으로 ‘역학과 에너지’, ‘물질과 에너지’, ‘세포와 물질대사’, ‘지구시스템과학’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현재에는 일반 고등학교가 과학중점학교가 아니면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중 2개 과목만 이수할 수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에서는 과목이 학기 단위로 세분화되기 때문에 현재에는 여러 과목에 있는 내용 중 일부를 골라서 이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

고교학점제는 현행 교육과정에서보다 과목 선택이 유연해지기 때문에, 학생 개인의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권이 확대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선택권이 확대된다는 것은 학생에게 진로 설계에 대한 책임이 강화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고등학생이라면 스스로 자신의 진로에 맞게 각 학기에 어떤 과목을 이수해야 하는지 설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점은 학생의 부담이기도 합니다.

결국 고교학점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람찬 고교 생활을 위해서는 학생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설정하고 이에 부합하는 과목 설계를 해내는 것입니다. 이 능력을 발휘해야 고교 이후의 진로에도 도움이 되겠지요.

출처 : 픽사베이

공동교육과정의 적극적 활용

고교학점제에서는 선택 과목 수가 늘어납니다. 그런데 학교마다 선생님들 수도 제한이 있고, 너무나 소수의 학생들만 원하는 과목이 있는 경우 개별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현재에도 이런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고교학점제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도교육청별로 ‘공동교육과정’ 사이트를 벌써부터 만들어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동교육과정은 오프라인에서 개설되기도 하지만 온라인으로도 개설됩니다.

공동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학교에 개설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경제’와 ‘금융과 경제생활’ 과목을 이수하지 않았다면 상경 계열 대학에서 볼 때는 진로를 위해 열정적으로 공부한 학생으로 평가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대학에 진학하고자 한다면 공동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 그렇다면 현 중2는 대학 진학을 위해 고교에서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할까요?

적지 않은 중학생 여러분들께서는 대학 진학을 고민하고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원하는 전공학과에 진학하기 위해서 고교에서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할지 궁금해 하실 겁니다. 하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고민하지 마세요. 아직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 초안도 발표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개편안은 법에 따라서 2024년 2월까지는 확정·발표되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내년 3월부터 고민해도 됩니다. 그리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필수 이수 과목인 공통 과목은 고교 1학년 때 이수하게 되니까, 본격적인 과목 선택은 2학년 1학기부터입니다. 2025년 여름방학까지만 자신의 진로와 과목 선택 설계를 마련하면 됩니다.

고교학점제와 관련한 또 다른 이슈

고교학점제와 관련해서 주목받는 이슈가 있습니다. 바로 평가입니다.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하게 되면 어떤 선택 과목은 소수의 학생들만으로 수업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 성적을 9등급으로 상대 평가를 하면 성적을 잘 받는 학생이 극소수가 됩니다. 그래서 소수에게만 관심을 받는 과목을 학생들이 피하게 되면서 ‘진로‧적성에 따른 학생 선택권 강화’라는 고교학점제가 무색해집니다. 그래서 모든 선택 과목은 ‘성취평가제’로 평가합니다. 그런데 고등학생이라면 누구나 이수해야 하는 공통 과목들은 9등급 상대평가제를 적용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합니다(2023. 6. 21. 교육부, <공교육 경쟁력 제고방안>). 아래 [표 6]은 교육부가 발표한 자료입니다.

[표 6] 과목별 성적 산출 방식

구분
성취도 정보
서열정보
통계정보
원점수
성취도
석차등급
성취도별 분포비율
과목평균
수강자수
보통교과
공통 과목*
A‧B‧C‧D‧E
(9등급)
선택 과목
(일반‧진로‧융합)
A‧B‧C‧D‧E
x
전문 교과
A‧B‧C‧D‧E
x

* 공통국어1・2, 공통(기본)수학1・2, 공통(기본)영어1・2, 통합사회1・2, 통합과학1・2

고교학점제에서 성취도에 따른 석차 등급을 표기할 것인지가 주목을 받은 이유는 대학 입시 때문입니다. 학생들의 성적은 대학 입학전형에 활용되는데, 석차 등급의 유무에 따라 이익과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naverschool&logNo=223141033830&proxyReferer=

https://cafe.naver.com/we2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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