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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고면접준비 : 자기소개서 작성

글로리컨설팅 2023. 8. 5.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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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학교와 차이점을 생각하며 작성하기

영재학교 전형의 마지막과 과학고 전형의 시작은 애매하게 일정이 겹쳐있다. 때문에 두 학교를 위한 공부를 오랜 시간 준비했음에도 영재학교에 에너지를 빼앗겨 과학고자기소개서는 소홀히 원서접수를 하는 경우가 많다. 남은 3~4주간의 시간 자소서를 어떻게 채워야 하는지 전국 20개 과학고를 정리하고 분석해보고자 한다. 

 

 

우선 전국 20개 과학고의 문항을 살펴보면 위와 같이 4개의 분류로 정리가 된다. 진로역량, 학업역량, 공동체역량은 필수 항목이며 독서활동은 학교마다 선택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실 입시에 조금 관심있는 학생 또는 학부모라면 앞서 공통적으로 바라보는 3가지 역량은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3가지가 각 대학의 학과별로 가장 학생을 잘 파악할 수 있다는 뜻이다. 과학고는 어떤 부분들을 특히 강조하고 있을까? 몇 과학고의 구체적 문항을 예시로 정리해보자.

 


1. 진로역량
[전북과고 1번 문항]  지원 동기 및 진로 계획, 자기주도적 학습과정 (800자 이내-공백 포함)
- 지원자가 전북과학고등학교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과학고의 특성과 연계하여 적어주십시오.
- 지원자가 중학교 재학 기간 중 특별한 관심 및 활동(학업에 기울인 노력, 학습경험, 독서활동 등)을 통하여 어떤 성장과 변화를 이루었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 전북과학고등학교 입학 후 학습계획 및 향후 진로계획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적어주십시오.

20개 과학고를 보면 진로역량, 자신의 장래희망과 연관된 내용보다 지원동기 정도로 표현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가끔은 학교의 인재상과 자신이 얼마나 수학과학에 열심이었는지 중점으로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저 진짜 열심히 할거거든요!" 라는 감정적 호소 정도에 그치기 쉽다. 전북과고의 문항은 이에 대한 좋은 해답을 안내한다. 과학고의 특성과 연계하고 자신의 변화를 쓰기는 하지만, 잊지말고 입학 후 학습 계획과 향후 진로목표를 쓰라는 것이다. 얼마나 학교의 것을 잘 담을 준비가 되어있는지(혹은 영재학교의 차선책으로 넣은 것은 아닌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영재학교와 다른 POINT : 학교 수업명을 잘 확인하고 작성하기!

 

 

2.학업역량

[부산과고 2번 문항] 지원자가 중학교 재학 기간 또는 최근 3년간 과학 영역에서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탐구 경험과 
활동 사례를 자세하게 기술하시오. 그 탐구 사례의 주제, 동기, 과정, 결과를 쓰고 그것을 통해 지원자가 어떤 성장, 변화를 이루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띄어쓰기 포함 900자 이내)
[부산과고 3번 문항] 지원자가 중학교 재학 기간 또는 최근 3년간 수학 영역에서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탐구 경험과 활동 사례를 자세하게 기술하시오. 그 탐구 사례의 주제, 동기, 과정, 결과를 쓰고 그것을 통해 지원자가 어떤 성장, 변화를 이루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띄어쓰기 포함 900자 이내)

 

이공계 학생들이 이 파트의 글을 쓸 때 항상 지적하는 특징이 3가지가 있다.

1) 교과편제상 상급과정의 이론이 가장 좋은 글감이라 생각한다.
2) 연구과정을 설명하면 당연히 그렇게 쓴 이유와 자신의 노력은 알아서 알것이라 생각한다.
3) 보고서를 구체적으로 쓰라고 하면 형용사만 덧붙인다.

그런데 부산과고 문항이 마지막 문장은 정말 좋은 내용을 안내하고 있다. 탐구 사례의 주제, 동기, 과정, 결과를 쓰고 '지원자가 어떤 성장과 변화를 이루었는지' 구체적으로 쓰면서 자신의 열정을 마음껏 보여주자. 영재학교처럼 지필이 있지않아서 여기서 내역량을 보여주지 못하면 아쉬움이 남게된다.
*영재학교와 다른 POINT : 수학과 과학 고르게 학습역량이 있음을 보여야 한다.

 


3. 공동체역량

[제주과고 5번 문항] 중학교 재학 중 지원자가 평소 주변 사람들이나 사회를 위해 인성 부문(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갈등관리, 관계 지향성, 규칙 준수)와 관련한 활동 내용을 적 어주십시오. 또한, 이를 통해 이룬 본인의 성장, 변화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적어주십시오. (600자 이내, 띄어쓰기 포함)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 경험의 내용과 느낀 점 및 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갈등관리, 관계 지향성, 규칙 준수 등과 관련된 활동 및 이를 통해 느꼈던 점.

공동체역량을 적으라고 하면 우수한 학습역량 덕분에 멘토-멘티를 적어오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이 활동에서도 분명 멘토로서 자신의 장점을 보여줄 수 있겠지만 과학고에 오면 오히려 멘티가 되어있을 수도 있다. 뼈있는 이야기를 던지려는 것이 아니라 위 제주과고의 문항처럼 '활동을 통해 본인의 성장과 변화를 구체적으로' 적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다른 친구들에게 영향력을 주기도 했지만 다른 친구들에게 배운 것도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이 올바른 공동체이다. 
*영재학교와 다른 POINT : 고등학생답게 생활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자!

 

 

4. 독서활동 
[세종과고 5번 문항] 독서 경험 지원자가 중학교 재학 기간 또는 최근 3년간의 기간 중(초등학교 졸업 후) 의미 있게 읽은 도서 3권과 관련 핵심 단어를 각각 3개씩 쓰시오.

서울에서 세종과고와 한성과고 중 고를 때 쓸만한 독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있을 경우 세종을 쓰는 경우도 있다. 그만큼 큰 영향력이 없을 것 같지만 신경쓰이는 부분이다. 교육부에서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시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이렇게 답변이 달린 적이 있다. (물론 올해부터 대입에서 독서항목은 미반영된다.) "독서활동은 분량이 아니라 학생이 어떤 계기로 그 책을 읽었으며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보는 것입니다." 때문에 멋진 책보다 자신에게 의미있는 책을 적는 것이 좋다. 단, 한권 정도는 꼭 진로목표와 연관짓기를 바란다. 
*영재학교와 다른 POINT : 자기주도성이라는 항목은 성실하게 다양한 과목을 스스로 공부하며 정진하는지 보는 중요한 평가요소다. 

 

지원 전까지 남은기간 서류를 작성해보며 두가지를 머릿속에 그려보았으면 한다. 과학고생활을 하기에 어느 부분이 부족하고 어느부분이 나의 장점이 될까? 면접을 보기에 충분한 글을 쓰고 있는가? 

 

 

출처 : https://www.nextplay.kr/news/articleView.html?idxno=5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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