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에듀

[영남대 의대 - 멘토 강승훈] 동시 국어 과외 10개 선생님의 국어 비법 1편 - 문학 공부법

글로리컨설팅 2023. 5. 16. 10:35
반응형

https://cafe.naver.com/we2you/

위례에듀, 위례지역 중고교 입결, 대... : 네이버 카페

위례, 송파, 성남, 하남지역 초 중 고 및 고입/대입 교육정보 및 진학정보 소통을 위한카페, 학부모소통방

cafe.naver.com

안녕하세요 메디친 멘토 강승훈입니다. 어느 덧 5월이 되고 이제 곧 6월 평가원 시험을 앞두고 있습니다. 
수험생 여러분들이 고민이 많으실텐데 약 7개월 정도 남은 올 한 해도 제가 수험생 여러분들이 시기별로 필요한 것들, 
고민하는 것들에 대해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만큼 많이 이야기 해서 부담을 덜어드릴게요!!
(본과생이라 시험기간엔 활동이 뜸하겠지만..ㅠ 비시험기간에 열심히 활동해볼게요ㅎㅎ)
우선 이번 시간엔 가~장 추상적인 국어 공부를 문학과 비문학으로 나눠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총 3편으로 나눠져있고 1편: 문학학습법, 2편: 비문학학습법, 3편: 예시로 보는 비문학 기출 연계현황으로 진행 될 예정입니다.
 
 
0. 들어가기 앞서
사실 전 수학,영어,탐구에 엄청난 자신이 있지 않습니다. 
절대적 점수 값을 떠나서 수험생활 및 수험생활 이후 과외생활에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국어는 단 1년만에 4등급에서 1등급으로 올려본 경험이 있고, 23수능 기준으로 동시 과외생이 10명에 
육박했을 정도로 정말 많은 노력을 투자해서 자신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부터 할 얘기는 그 누구보다 확신이 있는 내용이기에 아직 추상적이라 공부 방법을 모르는 학생분들은
 믿고 따라와 주시면 정말 도움이 될거에요.
 
1. 문학의 목표
 문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우선 문학의 목표를 알아야 하겠죠?
가장 필수로 가져야 할 것은 정확도이고, 가장 최종적으로 필요한 목표는 시간입니다.
아래 ppt에 나온 예시 멘트들처럼 문학에 대해 오해하는 학생이 많은 것 같아요.
“나 문학 다 맞추니깐 잘해” “일단 문학은 다 맞추니 문제가 없어..”
아니요!!!!!
극상위권 학생들이 아니라면 대다수는 비문학보다 문학이 더 큰 문제입니다. 
왜냐면 비문학보다 쉽게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투자 시간 대비 변화 폭이 비문학보다 크기 때문에
 문학은 무조건 20분 컷을 목표로 공부해주시면 좋습니다! 물론, 당연히 가장 필수 목표인 정확도를 탑재한 상태에서요.
 

2. 문학 지문 다루는 방법
국어는 추상적이죠. 그러다 보니 아무리 유명한 강사라 할지라도 1년동안 가르치시는 내용이 거의 동일합니다. 
독해 방법을 일정하게 지문에 적용하는 것이 국어 수업의 대부분이니깐요. 또 그러다 보니 학생 입장에선 막막하기만 해요. 
‘수학은 문제를 풀고 오답하면 되는데, 국어는 뭐지..? 지문 분석이 필수라고? 그게 뭔데...’ 싶을거에요. 
그래서 추상적인 문학 지문 다루는 것을 아래 ppt와 같이 구체화 해서 따라하면 좋습니다. 
여기서 조금 더 TIP을 드리자면 문학공부의 핵심은 “복붙”입니다. 국어 선생님께 배운 독해 과정 및 답지의 지문 분석 내용을
 그대로 자기 책에 복붙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처음에는 답지대로 생각이 안나고 선생님 풀이를 제대로 적용하지 못했을 거에요.
 그러니 오답 이후 긴 시간 투자하여 그것을 복붙하여 지문에 표시하시면 됩니다. 
그러는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아 나 이 부분 약하구나.. 장면전환 신경썼으면 잘 읽혔을텐데..’하면서 피드백이 될거에요.
 

 
3. 지문 분석의 진실
제가 이번에 시리즈로 작성하는 국어 칼럼들은 모두 추상적인 부분을 구체화 하는 것이 목표에요.
 그래서 이번엔 상당히 추상적인 “지문 분석”을 구체화 해볼게요.
 
1) 오답 문제가 아닌 선지에 집중하기 : 문학은 비문학과 달리 선지가 정말 중요해요.
 주관적인 판단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평가원 선지가 모든 판단의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문제를 풀고나서 꼭 선지별로 O/X를 만들고 답의 근거를 찾아 보세요. 
그러다 보면 평균적으로 2-3개월 안에 ‘어..? 평가원 선지 답의 근거가 항상 일정하네..?’라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거에요.
 
2) 지문 독해 포인트 복붙 : 타고난 재능이 없다면 지금보다 더 나아지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벤치마킹입니다.
 잘하는 사람을 따라하면 당연히 잘해질 수 밖에 없겠죠? 
그렇기에 오답 이후 꼭 시간을 들여서 지문을 천천히 읽으며 수업 시간에 배운 독해 포인트를 그대로 붙여 넣어보세요. 
인강 선생님 전용 책을 활용하여 적용하시면 훨씬 효과적일거에요. 
아무래도 인강 선생님이 가르치시던 내용이 답지에 고스란히 적용되어 있을 테니깐요.
 
3) 체크 -> 원리 파악 : 1) 과 2)을 우선적으로 1달 내외 진행하시다 보면 흐름을 깨닫게 될거에요. 
그 단계 부터는 이제 체크된 내용들의 원리를 파악해보세요. 분명 모든 체크엔 원리가 숨겨져 있을 것입니다. 
독해를 잘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이니깐요.
(이 부분은 위와 달리 추상적이므로 어느 정도 숙련된 이후부터 진행하는거 추천드립니당)
 
4) 외우다시피 : 위의 내용을 반복하여 지문을 붙들고 있으면 이미 외우다시피 지문이 머릿속에 잡힐거에요.
 딱 그 수준! 그 수준까지만 한다면 지문 분석은 거의 최고로 완벽히 진행한 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여러분들이 지문을 읽으며 생각해 내야하는 예시들을 PPT 오른쪽 아래에 적어놨으니
그걸 기준으로 생각을 구체화 시켜보세요!
 

 
4. 학습계힉
 
국어 공부 만큼은 아래 4가지 포인트에 집중해서 하시면 완벽합니다!!
 

 
5. 마지막으로
 
국어에 재능이 있는 학생이 아니어서 국어 공부를 매일 하긴 하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어요. 
이 글에서 말한 노력들을 예민한 수준까지 진행해야 할거에요. 물론, 그렇다고 암울한 상황인 것은 아닙니다. 
저도 그랬으니깐요. 단지 남들보다 올라가는 길이 순탄치 못할 뿐이지 올라가는 길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니 절대 미루거나 합리화 하지말고 포기도 하지 말고 꾸준하게 쭉 밀어 붙여 보세요.
 분명 장담할 수 있는건 하기만 한다면 무조건 오른다는거에요.

'위례에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리논술나침반 2023년  (0) 2023.05.16
수리논술나침반 연도별 (2020~2022년)  (0) 2023.05.16
국어 등급별 공부법  (0) 2023.05.16
수학 등급별 공부법 및 샤인미 출시  (2) 2023.05.16
지구과학 1 N제 모음  (2) 2023.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