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에듀

수학 등급별 공부법 및 샤인미 출시

글로리컨설팅 2023. 5. 16. 10:14
반응형

고정 1등급이면 샤인미

 

본인 뇌피셜 + 수학 고정100 친구피셜

1.4등급이하

기출부터 n제는 아직 아님

2. 3~2등급 후반

4의 규칙, 일격필살, 쎈

3. 2~1진동

문해전, 4의 규칙,드릴, 딥마인드

4.고정1이상

샤인미

 

1. 극상위권~최상위권 (고정 100점~96점)

이 단계에 있는 학생들은 대부분 수학이 '완성형'인 상태입니다. 솔직히 더 배울 점이 없고 어지간한 수능 수학에 대한 이해는 다른 학생들에 비해 완벽하게 하고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이런 학생들에게는 '기출로의 회귀'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학생들이 여기까지 올라온 과정과 노력들을 잘 압니다. 기출문제들을 수없이 풀고, 많은 모의고사를 통해 연습했으며, 많은 N제를 통해 다양한 상황을 경험했을 것입니다. 그 과정들을 전부 인내하고 해낸 학생들만이 여기 단계로 올라왔을 것이기에 이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방향은 '기출'을 다시 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단순히 기출 전문항을 다 보라는 것이 아님을 잘 알 것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문항들은 현행 기준 14,15,20,21,22,28,29,30번급 문항들 위주로 검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정 전 문항들 기준으로 19,20,21,28,29,30번 급)

평가원이 주요 준킬러에서 제시하는 풀이법과 풀이 속도 등을 익히고 특정 길이 이상으로 길어지는 풀이는 끊어내거나 평가원이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개념을 이용해서 풀려고 하지는 않는지 등을 면밀히 검토하며 기출을 다시 들여다볼 필요는 있습니다. 간혹 사설 모의고사나 N제들에서 현 체제에 부합하지 않는 과도한 추론이나 계산들을 시키는 경우가 있어서 여기에 길들여지면 평가원 문항의 결에서 벗어날 것을 우려한 겁니다.

또한 적어도 일주일에 모의고사를 2~3회를 돌리시면서 점수 보존과 시험 운영에 대한 생각을 하셔야합니다. 단일한 난이도의 모의고사만 볼 것이 아니라 쉬운 모의고사도, 어려운 모의고사도 되는대로 모두 응시하여 각 난이도별로 시험이 출제됐을 때 현장에서 나는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에 대해서 전략을 세우는 게 중요합니다. 물론 틀린 문항에 대한 오답을 확실히 하는 것은 기본 전제겠죠.

2. 상위권 (고정 92점~88점)

아마 이 학생들의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시험장에서 22,30번급의 문항은 손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력대에 있는 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은 이것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22번 30번급 문항들을 단일 문항으로 만나면 시간이 좀 걸리긴 하지만 풀어서 답은 낼 수 있겠어...근데 100분을 재놓고 시험을 보면 그 시간 안에는 못풀겠어 ㅠㅠ'

네. 그래서 제가 여러분께 제시하는 방법은 '선택과 집중'입니다. 같은 상위권이라도 분명히 차이가 있을텐데 그 기준을 나눠서 설명드리자면

(1) 시험 난이도에 관계없이 고정 92가 나오는 학생들 - 남은 기간동안 사설 모의고사들을 돌리면서 '시간 단축'에 대한 연습을 확실히 합니다. 남은 시간동안 이제 N제로 시간 단축 연습을 한다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현실적으로 봤을 때 이 점수가 나오는 학생들은 모의고사를 통한 운영만 연습해도 시간 단축을 노릴 수 있습니다. 기본은 있는 학생들이기 때문이죠. 모의고사로 연습하면서 22번과 30번 두 문항을 남기고 나머지 28문항을 정확히 80분 안에는 끊어내는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남은 20분 동안 22번과 30번 중 하나만 풀거나 혹은 나와 잘 맞는 문제가 나온다면 둘 다 해결하는 단계별 학습이 중요할 때 같습니다. 현실적으로 아직까지 92점에서 머무는 친구들이 한 달 뒤에 갑자기 100점을 받아오기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96점까지는 가능한 단계입니다. 그러니 믿음을 가지시고 연습을 꾸준히 하시기 바랍니다.

(2) 시험에 따라서 92점과 88점이 왔다갔다 하는 학생들 - 이런 학생들에게는 확실히 말씁드립니다.

'22번 버리세요.'

자존심이 상하고 분할 수도 있지만 이제 와서 냉정하게 현실적으로 조언하자면 이 단계에 있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한 달 뒤에도 시간 내에 22번을 해결하지 못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시험에 따라 88점까지 내려가는 학생들은 22번이 문제가 아니라 당장 15번과 30번도 시간 내에 원활하게 해결이 안되기 때문에 이것을 잡는 것이 우선 순위입니다. 현행 수능 체제와 표본을 종합하여 고려하면 시험이 어지간히 쉬운 편이 아니라면 1등급 컷은 88점 근처에서 형성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88점을 맞으면 백분위가 딱 96이 나온다는 소리인데, 수능 최저를 위해서도 그렇고 정시라면 더더욱 그렇고 92점까지는 확보해야 안정적으로 대학 진학을 노릴 수 있기에 이 학생들은 남은 시간에 22번을 어떻게 시간 내에 풀지하는 연구보다는 22번을 빼고 15번과 30번 중 최소한 하나 이상은 시험장 내에서 처리하고 나와야겠다는 마인드로 공부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방법은 동일합니다. 모의고사를 많이 풀면서 시간 확보를 연습하는데, 위의 케이스와는 다르게 22번은 없는 문항이라고 생각하고 100분 동안 29문항을 풀어내면 됩니다. 22번의 풀이 난이도와 볼륨을 생각하면 10분 이상이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나 다름 없으니 연습 철저하게 하셔서 15번 30번은 죽어도 풀고 넘긴다는 자세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3) 중상위권 (88점~80점)

이 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일까요?

'아 1등급 받고싶다' 겠죠.

왜냐하면 딱 1컷이 예상되는 88점으로부터 걸려있거나 한 두 단계만 차이나는 상태기 때문에 마지막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1컷에 걸리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88점이 왜 1등급 컷이겠습니까. 현장에서 84점과 고정 88점과는 엄청난 실력 격차가 존재합니다. 현행 체제에서 가장 어렵다고 판단되는 3문항인 15번 22번 30번 3문항을 틀리면 정확히 88점이 나오게 되는데 고정으로 88점을 받는 학생들은 현장에서 시험을 응시하면 저 3문항을 제외하고 시간 내에 '실수 없이' 정확히 풀어낼 수 있는 실력이고, 그 이외의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상태죠. 점수로는 별 차이가 없어보이지만 실력적으로는 꽤나 격차가 나는 상태입니다. (고정 100점과 96점의 차이처럼요. 겉으로는 1문항의 차이지만 22번급의 문항을 시험장에서 시간 내에 모든 상태를 점검하며 마무리까지 짓는 능력이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로 접근하면 실력 격차는 점수로 보이는 것보다 훨씬 큽니다.)

따라서 남은 기간동안 주요 3문항을 제외하고 나머지를 확실히 풀어내는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추천되는 공부법은 13,14,20,21,28,29번 급의 기출 문항들을 다시 분석하고 여지껏 봐왔던 사설, 공식 모의고사들을 다시 펴서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거나 문제가 됐던 부분들을 점검하면서 그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설계하시기 바랍니다.

(4) 그 이하의 학생들 (80점 이하)

이 학생들에게는 마지막으로 '기출 문제 복습'을 추천합니다. 계속 기출문제 반복을 주장하는 것 같지만 저도 현행 수능에서 사설과 N제의 중요성이 커졌다는 점은 동감합니다. 매우 중요해졌고 더이상 기출만으로 대비할 수 없는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것도 어느 정도 시간이 남았을 때의 얘기지 이제와서 N제를 푼다고 한들 점수 향상이 눈으로 보이게 나오지는 않을 겁니다. 그런 상황에서 80점을 넘지 못하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N제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기출'도 애매한 부분을 찌르면 제대로 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이번 사관학교 14번 문항을 보면 '좌우 미분계수의 구분'을 묻고있는데 이는 작년 9평에서도 물어봤던 개념이기도 한데 이 문항을 이해도 못했다는 것은 N제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평가원에서 이미 제시했던 개념들조차 제대로 써먹지 못한다는 것이기에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기출의 재복습이 중요합니다.

위의 학생들처럼 주요 문항들만 복습하는 게 아닙니다. 이 학생들은 차라리 얇은 기출문제집을 사서 그 기출문제집을 다시 제대로 풀어내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Ex 어삼쉬사, 너기출 등 선별 기출 문제집)

그리고 풀면서 조금이라도 막히거나 시간이 끌리는 문항이 있다면 전부 제대로 학습할 때까지 계속 봐야합니다. 그렇게 애매하게 해놓고 넘겼던 결과들이 스노우볼이 굴러서 여기까지 왔기 때문이죠.

\

샤인미에서 N제가 나왔습니다. 시대인재북에서 5.15일부터 예약 판매중입니다.

 

 

수학1 N제

 

수학2 N제​

 

미적분 N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