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에듀

혼란 예상되는 2024 학생부종합전형

글로리컨설팅 2023. 8. 9. 13:47
반응형

졸업생 응시자 비율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면서 수시를 선택하는 고3 학생 비율이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잘 모르는 고 3 하나
"상위권 이과 재수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고3 이과 재학생은 수시에 더욱 집중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문과보다 이과재학생이 상향지원경향이 강하다.
수능에서 모의고사보다 점수가 더 떨어지는 학생도 이과 재학생이다.
과학탐구 때문이다. 그래서 이과 재학생들이 가고 싶은 대학 학과를 수시지원을 하는 것과 합격할 곳을 지원하는 것은 다른 일이라는 사실을 잘 알아야 한다.
문과생은 지원경향의 안정성이 보이는 데 올해 학령인구 감소분은 모두 문과쪽이다.
오히려 문과는 조금 기회가 있는 데 학종보다는 교과전형쪽이다.
 
잘 모르는 고3 둘 
올해 비교과 영역이 대폭 축소되는 점이 변수이다.
무엇보다 자소서 그리고  자율동아리 활동, 수상경력, 독서활동 등 비교과 항목도 대입에 반영되지 않는다.
남는 것은 내신이다. 내신만으로 선발하지 않는다는 알리바이가 세특이다.
세특이 실제 평가에 반영되는 경우는 20% 내외이다.
잘 쓴 세특이라고 부르는 진정성 있는 연계와 확장은  꾸며서 하거나 돈 주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입학담당자들은 대체로 돈 주고 하는 세특에 대해 혐오감을 갖고 있다.
그래서 불가피하다. 올해 학종에서는 학교 내신 교과성적 합격선이 지난해보다 더 올라갈 것이다.
대체로 맞는 말이 적기는 한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지난해 합격선 등을 감안해 안정적 지원 패턴이 나타날 수 있고 특히 비교과 영역이 축소되면서 특수목적고·자율형사립고 학생들 또한 수시 안정지원 양상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는 데 지난해 합격선을 감안한다고 하면 학종은 안정적 지원패턴일 수가 없다.
보다 정확하게 지난해 합격 50% 컷을 기준으로 하는 지원패턴이 나오는 데 특수목적고와 자율형 사립고 학생들이라면 과거 자신의 학교 합격수준을 소상하게 알고 있는 편이어서 일반고와 다르게 평이하거나 다소 공격적인 지원도 나올 것이다.
 
잘 모르는 고3  셋
"학생부교과전형 지원자들은 우수한 교과 경쟁력을 내세워 지원하므로 동일한 전형으로 여러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럴 경우 추천 인원 변경이 경쟁률과 추가 합격 가능성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하는 사람도 있던데 수험생 만큼이나 헛다리를 짚는 것이다.
교과전형에서 가장 큰 변수는 수능최저학력의 변화이다. 우수한 교과경쟁력을 내세워라는 말은 대체로 경희대 시립대 지원자들까지에 국한되는 데 이 경우 성대 서강대의 수능최저학력 완화 고려대의 모집인원 축소 교과전형과 비슷한 성격을 지닌 서울대의 과탐Ⅱ 필수응시 해제등 교과전형을 지원을 꺼리게 되는 요인들이 많아졌다. 이러다보니 추천인원 변경사항은 정말 지엽적인 요소이다.
과거에도 추천인원을 다 채우지는 못했는 데 여기서 더 늘어난 것이 변화요인이 되지 않는다.
결국 성서한 급까지 마른 수건 짜듯이 상위권 고내신 학생을 다 쓸어가고 나면 이제 그 아래부터 교과전형들은 눈치경쟁으로 인해 폭발과 구멍이 교차되어서 나타날 것이다. 교과전형에서 기회는 생기는 데 건동홍급부터이고 건동홍 아래에서 더 많을 것이다. 건동홍 아래부터 학생들이 자소서와 학생부 기재축소로 인해서 간편한 학종지원자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중앙대에서 보인 핑크는 오히려 올해는 중대에서는 줄고 다른 대학에서 많이 보이게 될 것이다.
핑크는 전년보다 경쟁률이 많이 상승한 경우이다. 정치국제학과처럼 오를만큼 오른 곳은 더 안 오르지만 미디어 47대 1 화학 45대1 그리고 생명 99.33대 1처럼 논술 경쟁률 이상의 학종경쟁률을 보인 학과들이 나왔다.

기회가 있다면 교과와 논술전형이다. 학종은 올해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대학에서 이상과열현상을 보일 것이다.
자소서폐지 비교과축소의 후과는 생각이상이 될 것이다.
그리고 대학은 세특이 아니라 선택과목의 양과 질 그리고 전공관련 교과목의 성적,  과목별 평균과 표준편차로 평가할 것이다.
2022 교과전형처럼 올해 학종은 주술의 시간을 거치지만 올해가 지나면 학종평가의 틀이 선명하게 보여서 안정화가 되기는 할 것이다. 올해가 문제이다.
https://www.nextplay.kr/news/articleView.html?idxno=5980
 

내신등급 1.0~1.75 수시전략: https://cafe.naver.com/we2you/2801

내신등급 1.75~2.5 수시전략, https://cafe.naver.com/we2you/2869

내신등급 2.5~3.5, ~5.0, ~7.0까지 수시전략, https://cafe.naver.com/we2you/2869

2023년수시전형 결과 및 2024 수시전형 예측 : https://cafe.naver.com/ArticleList.nhn?search.clubid=30956298&search.menuid=96&search.boardtype=L

2023년정시 입결데이터 분석 : https://cafe.naver.com/ArticleList.nhn?search.clubid=30956298&search.menuid=97&search.boardtype=L

2023년 추합높은 학과 리스트 : https://cafe.naver.com/ArticleList.nhn?search.clubid=30956298&search.menuid=102&search.boardtype=L

#전남의, #전북의, #제주의, #조선의, #의대입결,

#위례교육카페, #위례에듀카페, #특목고, #위례고, #위례한빛고, #효성고, #보인고, #위례한빛중, #위례중앙중, #위례중, #송례중, #위례솔중, #고교학점제, #일반고와자사고,#위례입시카페, #위례입시정보, #위례학원정보, #위례교육정보, #위례공부카페

#위례고입결, #위례한빛고입결, #효성고입결, #덕수고입결, #보인고입결,#위례입결,

#위례에듀카페#서울송례초등학교, #서울위례별초등학교, #서울위례솔초등학교, #위례초등학교, #위례숲초등학교, #위례고운초등학교, #위례중앙초등학교, #위례푸른초등학교, #위례한빛초등학교, #송례중하교, #위례솔중학교, #위례중학교, #위례한빛중학교, #위례중앙중학교, #덕수고등학교, #위례고등하교, #위례한빛고등학교, #효성고등학교, #보인고등학교, #문현고등학교, #문정고등학교, #기출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