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동국대 : 학생부종합전형 같은 교과전형

글로리컨설팅 2023. 6. 18. 14:37
반응형

2점 초중반의 내신에 좋은 학생부를 요구한다.

동국대가 인천진로진학지원단 마중물 유튜브를 통해 입학설명회를 진행했다.

그 중 학생부 교과전형인 학교장 추천전형에 대한 내용을 가져왔다.

동국대 교과전형은 반영교과 상위 10개 과목만 반영하기 때문에 지원자 대부분이 동국대 산출식으로는 1점대가 나와 지원자간 내신 차이가 극히 미미하다. 결국 당락은 30% 서류에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3점대 학생이 지원하여 역전을 노리기는 어려운 전형이다. 고교의 추천이 필요한 전형이고, 고교의 추천은 교과성적위주로 결정되기 때문에 내신 2점 초중반대 학생들이 대거 지원하여 합불이 갈린다.동국대 교과전형인 학교장 추천인재 전형에서 서류평가는 경희대, 건국대 처럼 교과학습발달상황만 평가하는 것이 아닌 학생부 전 항목을 평가한다. 그렇기에 2점 초중반의 내신과 좋은 학생부까지 요구되는 전형이다.

아래는 최소영 입학사정관의 설명이다. 사진은 유튜브 화면을 캡쳐했다.

---------------------------------------------

이제 학생부 교과 전형인데요. 아까 앞에서 보셨던 거 종합이잖아요.
종합은 면접이 있었죠. 근데 교과 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면접이 없습니다.
그냥 서류 일괄이에요.

 

저희 학교장 추천 인제 전형 전형 방법을 보시면 학생부 교과 정량이라고 해서 70%가 들어가죠. 근데 30%는 정성평가로 들어갑니다.

이 부분을 간과하시면 안 되는 게 학교 생활기록부가 정량 평가되고 여기서 교과 성적이 끝나는 건 아닙니다.

학교생활기록부를 정성 평가할 때는 성적도 당연히 다 반영이 같이 되는 겁니다. 그

래서 오해하시면 안 되는 게 여기에는 정량 평가의 계열별 반영 교과 중 석차 등급 상위 10과목이라고 되어 있잖아요. 그럼 성적을 진짜 10개만 볼까요? 차라리 정량 100이었으면 딱 10개로 끝나겠죠 근데 여기서는 10개를 보는데 여기서는 정성 평가를 할 때는 학교생활기록부에 있는 모든 내용을 다 평가에 반영을 합니다. 

그만큼 정량 평가로 성적 평가가 끝나는 게 아니라는 점 이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동국대식 내신 산출을 얘기를 하면서 학생들이 제가 동국대식으로 산출을 해봤더니 1.5가 나와요. 그러면 지원할 만한가요? 이렇게 물어봐요. 근데 본인의 전 교과 성적이 아니라 10개를 산출하면 성적이 다 좋아지겠죠 1등급대가 굉장히 많아지거든요.

그러면 그럼 결국에는 이 부분이 아니라 정성평가에서 판가름이 난다는 겁니다. 그만큼 10개 산출 효과에 너무 의존을 하시면 안 됩니다. 학생부 교과 70%가 들어가지만 서류 종합 평가가 아주 중요하다라는 점을 꼭 인지하고 가셔야 됩니다.

여기서의 서류 종합 평가는 앞에서 보셨던 두드림 전형처럼 모든 영역을 서류 평가에 반영하는 정성 평가라는 점입니다.

교과 전형에서의 교과 반영 방법을 보시면 점수 차이가 진짜 나지 않게 이렇게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석차 등급 1등급이 10점 2등급 9.99 3등급 9.95 1에서 4등급까지 0.1밖에 차이가 안 나죠 그러면 정량적으로 10개를 뽑아서 산출했을 때 학생들 간의 점수 편차가 어떻겠어요? 굉장히 좁아지겠죠 그러면 점수 차이가 거의 안 나겠네요. 그럼 어디서 판가름 날까요? 서류 종합평가에서 영향력이 더 높아질 수밖에 없는 거죠

그러니까 학생들이 상위 10개 그러면 나 성적 되게 높아지는데 그럼 쓸 만하겠네라고 생각할 수 있잖아요. 근데 그것만 보고 쓰면 안 된다는 거죠. 저희가 전형 결과를 공개할 때 학교장 추천인재는 전형은 상위 10개도 공개하고요. 전교과 평균도 같이 공개해요. 이 학생들의 지원자 평균 최종 합격자의 정교과 평균을 같이 공개를 하는데 그걸 보시면 좀 이해가 되실 거예요. 아 전교가 평균 2등급대네. 그걸 보시면 실제 10개 뽑았을 때랑 차이가 좀 나는 걸 확인하실 수가 있잖아요.

그래서 그것도 제가 요 뒤에 장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여기 보실 수가 있죠 지원자 전과목 평균이 지원자 전체가 2.7등급이에요. 근데 10개를 산출했더니 1.7이 되죠. 그리고 최초 합격권도 보시면 전 과목 평균은 2등급 최초 합격자의 10과목 평균은 1.2등급. 전 과목을 계속 같이 보여드리는 이유는 서류 종합 평가를 할 때에는 다 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성 평가에 무조건 다 보이기 때문에 그래서 계속 강조를 하고 있는 겁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실제 반영 비율, 합불을 결정하는 가장 높은 요인은 교과 정량평가가 아니라 여기 서류 평가다 라는 점 거듭 말씀드립니다.

전형 결과 보시면요 학교장 추천해드려요 이게 10개 평균 아닙니다.
전교과 평균을 그래프로 그린 겁니다.

학교에서 학생을 추천할 때 성적을 고려하죠. 그만큼 어느 정도 성적대를 갖고 있는 학생들이 학교용 추천 인재 전형으로 지원을 하기 때문에 지원자의 평균 등급 자체가 두드림 전형에 비해서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학교장 추천 인재 전형은 지원자 등급도 두드림 전형보다 약간 높고요. 최종 합격자의 등급도 두드림 전형보다 다소 좁은 형태로 이렇게 되어 있는 걸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구간이 둘 다 짧은 걸 보면 두드림 전형에 비해서 일반고 일반고 지원자의 비율이 더 높겠어요 낮겠어요? 높겠죠 구간이 좁게 형성돼 있잖아요. 그만큼 비슷한 유형의 학생들이 몰려 있다는 뜻이겠죠. 그래서 이런 그래프를 보실 때 그렇게 유추를 하시면 돼요.

 

원문 :http://www.nextplay.kr/news/articleView.html?idxno=5651

 

위례에듀카페 

 

https://cafe.naver.com/we2you 

 

위례에듀, 위례지역 중고교 입결, 대... : 네이버 카페

위례, 송파, 성남, 하남지역 초 중 고 및 고입/대입 교육정보 및 진학정보 소통을 위한카페, 학부모소통방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