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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희망에 따른 과목 선택의 이해와 대비
전북 전일고등학교 교사 김훈
학생선택형 교육과정인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시작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등 학생들이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최근 여러 대학과 교육청 등에서 학생의 과목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전공에 따른 과목 선택 안내를 하고 있고, 학생들도 희망 전공에 맞춘 과목 선택을 하며, 이를 학생부종합전형의 입시 준비 과정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2024학년도 대입부터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요소인 자기소개서가 폐지되고 학생부 기재 내용 역시 축소된 상황에서 자신의 진로 희망에 따른 과목 선택의 영향력은 더욱 커진 상태다.
2023년 2월, 경희대, 고려대, 성균관대, 연세대, 중앙대 등 5개 대학은 '2022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으로 수행한 '고등학생 교과이수 과목의 대입전형 반영 방안 연구 – 자연계열 모집단위를 중심으로'라는 공동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진로를 설정하고 고교 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자연스럽게 대입을 준비하도록 안내하기 위해서 ‘대학 자연계열 전공 학문 분야의 교과 이수 권장과목’을 공개했다.
이번 연구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도입에 따라 학생의 과목 선택이 주목받는 시점에, 주요 5개 대학이 공동으로 학생이 진학할 학과에서 필요한 핵심과목과 권장과목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학문의 특성상 인문·사회계열보다 자연계열이 학습위계가 뚜렷하여 학과(부) 단위로 세분화하기보다는 수학/컴퓨터/기계/화학/의학/약학 등 중계열 수준의 14개 학문 분야로 범주화한 뒤 수학·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핵심과목과 권장과목을 제시하였다. 핵심과목은 '학과(부)에서 수학하기 위해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고, 권장과목은 '학과(부)에서 수학하기 위해 가급적 이수를 권장하는 과목'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제시된 핵심 및 권장과목에 따라, 대학 자연계열 전공 학문 분야별로 학생의 과목 이수 필요성, 과목 선호도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첫째, 전공 학문 분야별로 학생의 과목 이수 필요성을 보면 전반적으로 수학에서는 '미적분'이 핵심과목인 학문 분야가 12개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기하(6개), 확률과 통계(3개) 과목 순이었다. 과학은 물리학(5개), 화학(8개), 생명과학(4개), 지구과학(1개) 과목 순이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최근 여러 대학과 교육청 등에서 학생의 과목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전공에 따른 과목 선택 안내를 하고 있고, 학생들도 희망 전공에 맞춘 과목 선택을 하며, 이를 학생부종합전형의 입시 준비 과정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2024학년도 대입부터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요소인 자기소개서가 폐지되고 학생부 기재 내용 역시 축소된 상황에서 자신의 진로 희망에 따른 과목 선택의 영향력은 더욱 커진 상태다.
2023년 2월, 경희대, 고려대, 성균관대, 연세대, 중앙대 등 5개 대학은 '2022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으로 수행한 '고등학생 교과이수 과목의 대입전형 반영 방안 연구 – 자연계열 모집단위를 중심으로'라는 공동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진로를 설정하고 고교 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자연스럽게 대입을 준비하도록 안내하기 위해서 ‘대학 자연계열 전공 학문 분야의 교과 이수 권장과목’을 공개했다.
이번 연구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도입에 따라 학생의 과목 선택이 주목받는 시점에, 주요 5개 대학이 공동으로 학생이 진학할 학과에서 필요한 핵심과목과 권장과목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학문의 특성상 인문·사회계열보다 자연계열이 학습위계가 뚜렷하여 학과(부) 단위로 세분화하기보다는 수학/컴퓨터/기계/화학/의학/약학 등 중계열 수준의 14개 학문 분야로 범주화한 뒤 수학·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핵심과목과 권장과목을 제시하였다. 핵심과목은 '학과(부)에서 수학하기 위해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고, 권장과목은 '학과(부)에서 수학하기 위해 가급적 이수를 권장하는 과목'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제시된 핵심 및 권장과목에 따라, 대학 자연계열 전공 학문 분야별로 학생의 과목 이수 필요성, 과목 선호도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첫째, 전공 학문 분야별로 학생의 과목 이수 필요성을 보면 전반적으로 수학에서는 '미적분'이 핵심과목인 학문 분야가 12개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기하(6개), 확률과 통계(3개) 과목 순이었다. 과학은 물리학(5개), 화학(8개), 생명과학(4개), 지구과학(1개) 과목 순이었다.
과거 6개 대학이 발표한 서류평가요소는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의 네 가지였다. 하지만 최근 5개 대학이 발표한 서류평가요소는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 역량’의 세 가지로 축소됐다. 변경된 평가요소 및 평가항목에 대해 각각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비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차례대로 살펴보자.
1. '확률과 통계'를 주목하라.
자세히 살펴보면 산업, 화학, 간호·보건 3개 학문 분야에서 '확률과 통계'를 핵심과목으로 분류하였고, 수학, 컴퓨터, 물리, 기계, 전기·전자, 건설·건축, 재료/화공·고분자·에너지, 생명과학·환경/생활과학/농림, 천문·지구, 의학, 약학 11개 학문 분야에서는 권장과목으로 분류하였다. 이는 '확률과 통계'가 모든 자연 계열 학문 분야에서 꼭 필요하다는 뜻으로 보인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이 설정한 진로에 필요한지 여부를 판단하여 '확률과 통계'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세히 살펴보면 산업, 화학, 간호·보건 3개 학문 분야에서 '확률과 통계'를 핵심과목으로 분류하였고, 수학, 컴퓨터, 물리, 기계, 전기·전자, 건설·건축, 재료/화공·고분자·에너지, 생명과학·환경/생활과학/농림, 천문·지구, 의학, 약학 11개 학문 분야에서는 권장과목으로 분류하였다. 이는 '확률과 통계'가 모든 자연 계열 학문 분야에서 꼭 필요하다는 뜻으로 보인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이 설정한 진로에 필요한지 여부를 판단하여 '확률과 통계'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자연계열은 과학 과목을 최대한 많이 선택하라.
-‘화학’ 분야: 화학I, II (핵심과목), 물리학I, II, 생명과학I (권장과목)
-‘천문·지구’ 분야: 물리학I, 화학I, 지구과학I, II (핵심과목), 물리학II (권장과목)
-‘의학’ 분야: 화학I, 생명과학I, II (핵심과목), 물리학I, 화학II (권장과목)
-‘약학’ 분야: 화학I, II, 생명과학I, II (핵심과목), 물리학I (권장과목)
-‘기계’ 분야: 물리학I, II, 화학I (핵심과목), 화학II (권장과목)
-‘전기/전자’ 분야: 물리학I, II, 화학I (핵심과목)
이러한 분야별 과학 과목 이수 권장안은 자연계열에는 모든 영역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자연계열을 희망하는 학생들이라면 분야에 상관없이 <과학> 과목을 최대한 많이 이수하라는 뜻으로 판단된다.
둘째, 과목 선호도를 살펴보면, 수학 선호도가 높은 학문 분야는 수학, 컴퓨터, 산업 등이며, 물리학 선호도가 높은 학문 분야는 기계, 전기·전자, 물리, 재료/화공․고분자․에너지, 천문․지구 등이며, 화학 선호도가 높은 학문 분야는 기계, 전기·전자, 화학, 재료/화공, 고분자, 에너지, 약학, 의학 등이며, 생명과학 선호도가 높은 학문 분야는 생명과학, 환경/생활과학/농림, 약학, 의학, 간호/보건 등이며, 지구과학 선호도가 높은 학문 분야는 천문·지구 분야로 나타났다.
-‘화학’ 분야: 화학I, II (핵심과목), 물리학I, II, 생명과학I (권장과목)
-‘천문·지구’ 분야: 물리학I, 화학I, 지구과학I, II (핵심과목), 물리학II (권장과목)
-‘의학’ 분야: 화학I, 생명과학I, II (핵심과목), 물리학I, 화학II (권장과목)
-‘약학’ 분야: 화학I, II, 생명과학I, II (핵심과목), 물리학I (권장과목)
-‘기계’ 분야: 물리학I, II, 화학I (핵심과목), 화학II (권장과목)
-‘전기/전자’ 분야: 물리학I, II, 화학I (핵심과목)
이러한 분야별 과학 과목 이수 권장안은 자연계열에는 모든 영역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자연계열을 희망하는 학생들이라면 분야에 상관없이 <과학> 과목을 최대한 많이 이수하라는 뜻으로 판단된다.
둘째, 과목 선호도를 살펴보면, 수학 선호도가 높은 학문 분야는 수학, 컴퓨터, 산업 등이며, 물리학 선호도가 높은 학문 분야는 기계, 전기·전자, 물리, 재료/화공․고분자․에너지, 천문․지구 등이며, 화학 선호도가 높은 학문 분야는 기계, 전기·전자, 화학, 재료/화공, 고분자, 에너지, 약학, 의학 등이며, 생명과학 선호도가 높은 학문 분야는 생명과학, 환경/생활과학/농림, 약학, 의학, 간호/보건 등이며, 지구과학 선호도가 높은 학문 분야는 천문·지구 분야로 나타났다.
[대학 자연계열 전공 학문 분야의 교과 이수 권장과목]※ 핵심과목 : 학과(부)에서 수학(修學)하기 위해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
※ 권장과목 : 학과(부)에서 수학(修學)하기 위해 ‘가급적’ 이수를 권장하는 과목
※ 권장과목 : 학과(부)에서 수학(修學)하기 위해 ‘가급적’ 이수를 권장하는 과목
3. 글을 맺으며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모든 과목은 대학 공부에 기초가 된다. 어느 하나 소홀히 할 과목은 없고 어떤 과목이라도 충실하게 이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다만, 자연계열 학문 특성상 학습 단계(위계)가 있다. 고등학교 단계에서 배워야 할 과목을 대학에서 다시 공부하기가 쉽지 않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따라서 대학이 제시한 자연계열 학문 분야별 이수 권장과목을 참고하여, 자신의 진로 희망에 따른 과목을 선택하여 학습 단계(위계)에 따라 이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5개 대학의 「대학 자연계열 전공 학문 분야의 교과 이수 권장과목」은 학생들에게는 과목 선택 방향을 제시하고 고교 현장에는 충분한 선택과목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을 부단히 찾고, 진로와 관련된 교과목을 적극적으로 이수해 대학 전공 수학에 필요한 기초 학력을 갖추는 것이 가장 좋은 대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측면에서는 현실적인 대입 준비보다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는 것이 학생들에게 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모든 과목은 대학 공부에 기초가 된다. 어느 하나 소홀히 할 과목은 없고 어떤 과목이라도 충실하게 이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다만, 자연계열 학문 특성상 학습 단계(위계)가 있다. 고등학교 단계에서 배워야 할 과목을 대학에서 다시 공부하기가 쉽지 않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따라서 대학이 제시한 자연계열 학문 분야별 이수 권장과목을 참고하여, 자신의 진로 희망에 따른 과목을 선택하여 학습 단계(위계)에 따라 이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5개 대학의 「대학 자연계열 전공 학문 분야의 교과 이수 권장과목」은 학생들에게는 과목 선택 방향을 제시하고 고교 현장에는 충분한 선택과목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을 부단히 찾고, 진로와 관련된 교과목을 적극적으로 이수해 대학 전공 수학에 필요한 기초 학력을 갖추는 것이 가장 좋은 대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측면에서는 현실적인 대입 준비보다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는 것이 학생들에게 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Q&A(고등학생 교과이수 과목의 대입전형 반영 방안 연구
-자연계열 모집단위를 중심으로)
Q1. 대학이 제시한 핵심과목, 권장과목에서 우리 학교에서 개설하지 않은 과목이 있는데, 만약 이수하지 않으면 평가에 불이익이 많이 있나요?
A1. 대학 설문조사에서 이수 권장과목 중 일부 과목을 듣지 않는 경우 평가에 크게 영향이 없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수 권장과목이 없더라도 지원자격처럼 결격 처리되지는 않습니다. 대학은 학교가 개설하지 않아 이수하지 못한 학생과, 학교가 개설했음에도 이수하지 않은 학생을 다르게 평가합니다. 학생이 처한 상황도 고려하겠지만 추가적인 노력도 기대합니다. 학교가 개설하지 않았다면 외부 공동교육과정으로 이수하길 추천합니다.
Q2. 일반고에 재학 중인 학생이면 전문교과Ⅰ의 고급, 심화과목은 이수하지 않아도 되나요?
A2. 대학의 입학사정관은 어떤 과목을 들었느냐보다 어떤 과목이라도 얼마나 충실하게 이수했느냐를 우선하여 평가합니다. 고교 교육환경을 반영하여 일반고는 보통교과의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을 충실하게 이수하면 됩니다. 과학고 학생이라면 특목고 개설과목인 전문교과Ⅰ인 수학과 과학 고급/심화/실험 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필요하겠지만, 일반고 학생이 꼭 들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학은 일반고의 경우 표에서 제시된 권장과목인 보통교과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심화 학습과정에서 일반고 학생도 진로선택과목이나 공동교육과정으로 전문교과를 들을 수 있겠지만 이때 위계에 맞게 충실하게 이수하고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대학에 따라 예외적인 경우 면접 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Q3. 표에 제시된 핵심, 권장과목 이수 여부를 실제 대입 평가에서는 어떻게 반영하나요?
A3. 주로 학생부종합전형 등 서류평가에서 반영합니다. 해당 전공에 적합한 학생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학업역량이나 진로역량 등을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진로역량 평가에서 전공 또는 계열 관련 교과 이수 노력이란 항목으로 평가에 반영하고, 충실하게 이수하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이수 과목 수와 이수 단위의 적정성도 살펴봅니다. 핵심, 권장과목 이외의 과목 중에서 기술․가정, 생활․교양, 기타 고교 자체 개설과목 중에서도 지원 전공과 관련한 과목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표에서 제시된 핵심과목과 권장과목은 예시 수준으로 이외의 과목도 평가에 반영될 수 있으니, 대학에서 공부하는데 필요한 과목들을 다양하게 이수할 것을 권장합니다.
A1. 대학 설문조사에서 이수 권장과목 중 일부 과목을 듣지 않는 경우 평가에 크게 영향이 없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수 권장과목이 없더라도 지원자격처럼 결격 처리되지는 않습니다. 대학은 학교가 개설하지 않아 이수하지 못한 학생과, 학교가 개설했음에도 이수하지 않은 학생을 다르게 평가합니다. 학생이 처한 상황도 고려하겠지만 추가적인 노력도 기대합니다. 학교가 개설하지 않았다면 외부 공동교육과정으로 이수하길 추천합니다.
Q2. 일반고에 재학 중인 학생이면 전문교과Ⅰ의 고급, 심화과목은 이수하지 않아도 되나요?
A2. 대학의 입학사정관은 어떤 과목을 들었느냐보다 어떤 과목이라도 얼마나 충실하게 이수했느냐를 우선하여 평가합니다. 고교 교육환경을 반영하여 일반고는 보통교과의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을 충실하게 이수하면 됩니다. 과학고 학생이라면 특목고 개설과목인 전문교과Ⅰ인 수학과 과학 고급/심화/실험 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필요하겠지만, 일반고 학생이 꼭 들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학은 일반고의 경우 표에서 제시된 권장과목인 보통교과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심화 학습과정에서 일반고 학생도 진로선택과목이나 공동교육과정으로 전문교과를 들을 수 있겠지만 이때 위계에 맞게 충실하게 이수하고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대학에 따라 예외적인 경우 면접 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Q3. 표에 제시된 핵심, 권장과목 이수 여부를 실제 대입 평가에서는 어떻게 반영하나요?
A3. 주로 학생부종합전형 등 서류평가에서 반영합니다. 해당 전공에 적합한 학생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학업역량이나 진로역량 등을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진로역량 평가에서 전공 또는 계열 관련 교과 이수 노력이란 항목으로 평가에 반영하고, 충실하게 이수하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이수 과목 수와 이수 단위의 적정성도 살펴봅니다. 핵심, 권장과목 이외의 과목 중에서 기술․가정, 생활․교양, 기타 고교 자체 개설과목 중에서도 지원 전공과 관련한 과목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표에서 제시된 핵심과목과 권장과목은 예시 수준으로 이외의 과목도 평가에 반영될 수 있으니, 대학에서 공부하는데 필요한 과목들을 다양하게 이수할 것을 권장합니다.
위례에듀카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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