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에듀

가천대 입시결과

글로리컨설팅 2025. 5. 13. 22:27
반응형

가천대의 입시결과를 정리하다보면 왜 이렇게 모집단위를 바꾸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든다. 입시결과를 정리하는 입장에서는 잦은 모집단위명의 변화는 자료를 정리하는데 힘이 많이 든다. 그래도 새로운 시도와 첨단분야의 신설학과들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정리를 하고 있다.

가천대 수시모집 전형 중에서 가장 변화가 많은 전형은 "지역균형"이다. 최근 5년 동안 한번도 동일한 방법으로 선발을 했던 적이 없었다.

2023학년도까지는 의대, 한의대, 약대도 지역균형으로 선발을 했는데 학생부우수자전형과 다른 점은 면접을 실시하는 것이다. 그런데 면접 시기도 2024학년도에는 수능 전에 실시했었다. 올해는 수능 후에 실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이 진학의지 및 계열적합성을 중요하게 평가한다면 지역균형의 면접은 수업충실도와 학업동기가 중요하다고 지난 3월 설명회에서 소개를 했다.

지역균형전형의 교과성적 반영은 2024학년도까지는 학생부우수자전형과 동일하게 반영을 했는데 2025학년도에 갑자기 진로선택과목만 반영했다. 학생부우수자전형은 진로선택과목만 제외하는 것 외에는 2024학년도와 거의 동일한 방법이었는데 지역균형은 전혀 다른 방식을 반영했고, 2026학년도에는 또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다. 진로선택과목 60%와 일반선택과목 40%를 반영하는데 일반선택은 1등급부터 4등급까지 동일하게 A로 변환을 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이렇게 반영 방식을 계속 바꾸는 이유를 전년도 결과와 비교를 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 설명을 했다. 전년도 결과가 있으면 그 기준을 따라서 지원을 한다고 하는 것이다. 가천대를 지원할 때는 전년도 성적을 참고하지 말고 자신의 기준에 따라서 지원을 하라고 하는 것일까?

지난 3월 설명회에서 공개한 학생부우수자전형과 지역균형의 단과대학별 등록자 학생부 성적 범위는 아래와 같다. 실제 선발 방법은 다르지만 등록자들의 성적을 비교해 본 것인데 아무래도 진로선택과목만 반영하는 지역균형의 성적대는 4등급대 학생들이 많은 것을 보면 올해 일반선택과목에서 4등급까지 A를 주는 이유는 4등급대라면 충분히 학업역량이 있다고 판단을 하는 것이다.

 

모집단위별 70%컷 등급 비교

가천대는 다른 대학과 달리 평균등급을 공개하지 않고 70%컷 등급과 90%컷 등급을 공개한다. 평균등급은 성적 분포에 따라서 실제 결과와 차이가 나는 면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대학들이 발표하는 방식과 다소 차이가 있다보니 다소 차이가 있다.

지역균형은 2025학년도에 1명을 선발하는 모집단위가 있었기 때문에 70%컷으로 발표를 하지 않고 90%컷을 발표했다. 1명의 성적이 공개되었는데 그 성적을 보고 올해는 지원을 하기 어렵지 않을까?

아래 표는 논술전형을 제외한 3개 전형의 70%컷 등급을 평균해서 정렬한 것이다. 2026학년도에는 모집을 하지 않는 모집단위도 있으니 모집요강을 참고해서 보도록 하자.

의대, 한의대, 약대 입시결과

 

최근 의약계열의 관심도가 높아서 의약계열이 있는 대학의 경우 별도로 입결을 정리하고 있다. 의대, 한의대, 약대를 선발하는 가천대는 2025학년도에 의대에서 논술전형을 신설했고 무려 8,000명이 넘는 인원이 지원을 해서 최고 기록을 세웠다.

올해 의대 정원이 다시 40명으로 줄어들더라도 논술전형은 선발을 한다고 한다. 아마도 3명 정도를 선발하지 않을까 예상된다. 한의대는 가천의약학 전형에서 계속 미등록이 생기고 있는 이유가 면접을 실시한 학생들 중에서 수능최저기준을 충족하는 경우는 다른 대학으로 빠져나가고 남는 인원 중에서 최저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2027학년도부터는 한의대와 약대도 논술전형을 선발하는 것으로 발표가 되었다.

가천대 수시 전형별 입시결과

모집단위의 변동이 워낙 크기 때문에 오히려 전형별 입시결과를 인문계열과 자연계열로 구분해서 정리해보는 것이 기본적인 지원 전략을 세우기는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학생부우수자전형은 2등급 후반대부터 3등급 초반대 학생들이 꾸준히 합격을 해왔다. 올해도 비슷한 조건이라고 봐야 할 것 같고 지역균형은 성적대의 변화가 큰 편이었다.

가천대 수시 모집단위별 입시결과

가천대는 설명회에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1단계에 합격한 학생들의 내신성적 분포를 공개했고 1단계 합격자 중에서 등록을 한 학생과 합격을 했지만 등록하지 않은 경우를 구분해서 공개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단순히 내신성적을 기준으로 선발하는 것이 아니지만 어느 정도 범위에서 합격을 하는지는 학업역량을 판단할 때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

아래 자료는 2024학년도와 2025학년도 입시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지역균형은 70%컷을 발표한 모집단위가 많지 않아서 90%컷을 기준으로 정렬했고 나머지 모집단위는 2025학년도 70%컷을 기준으로 정렬했다. 워낙 모집단위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비슷한 모집단위들은 비교를 했다.